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

창덕궁 역사와 관람 정보 안내

by 큰벼락 2024. 3. 1.
728x90

창덕궁

 

 

창덕궁 일반 관람 정보

입장료:성인 (만 25세 이상 ~ 만 64세 미만)은 3,000원

후원 포함 관람은 성인 기준 8,000원입니다.

통합관람권: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종묘를 포함하는 통합관람권은 10,000원입니다.

무료 입장: 만 24세 이하, 만 65세 이상, 전통 한복을 입은 분들, 매월 마지막 수요일은 무료 입장이 가능합니다.

관람 가능 시간

2월 ~ 5월, 9월 ~ 10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입장 마감 오후 4시)

6월 ~ 8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입장 마감 오후 5시)

11월 ~ 1월: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입장 마감 오후 4시)

방문 전에 창덕궁 공식 홈페이지나 관련 페이지에서 최신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덕궁의 역사

창덕궁은 조선 시대의 궁궐로, 오늘날 서울 종로구에 위치하며 수많은 국내외 관광객들이 찾는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명소입니다.

서울의 다른 궁궐과는 달리, 창덕궁은 그 자연스러운 배치와 조화로움으로 특히 유명합니다.

 

창건 배경: 창덕궁은 1405년 태종에 의해 처음 지어진 궁궐로, 조선의 수도인 한양(현 서울)의 동쪽에 위치해 '동궐'(東闕)이라고도 불렸어요.

 

문화적 중요성: 동아시아 궁전 건축의 비정형적 조형미와 자연과의 조화가 돋보여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답니다.

 

건축적 가치: 손상된 부분을 수리하며 원래의 모습을 보존하는데 노력하고 있으며, 조선시대 궁궐의 아름다움을 곳곳에서 느낄 수 있어요.

 

창덕궁의 구성 및 주요 건축물

정전: 인정전(仁政殿)은 창덕궁의 정전으로, 왕이 즉위식, 규모가 큰 국가적 행사나 외국 사신을 맞이할 때 사용했던 곳이에요. 함께 복조를 주재하는 선정전(宣政殿)도 중요한 역할을 했답니다.

 

후원: 창덕궁의 후원은 특히 유명한데요, 자연스러운 산림과 연못이 어우러져 있는 아름다운 정원으로, 조선 왕실의 여름행궁으로 사용되었어요. (후원은 별도의 티켓을 구매해야 특별 관람이 가능합니다.)

 

건축적 특징: 자연과 어우러진 설계로 인해 기존의 격식을 벗어난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산세를 이용한 배치는 조선 궁궐 건축의 대표적인 예로 꼽히고 있어요.

 

관람 코스 정보

일반 관람과 후원 특별 관람의 두 가지 코스가 있어요.

일반 관람은 인정전을 중심으로 주요 건물과 구역을 둘러볼 수 있고, 후원 특별 관람은 후원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코스입니다.

 

특별 프로그램:

생태계 보존이 잘 되어 있는 후원 구역에서 차경의 흔적을 감상하며 다양한 정원과 연못을 즐길 수 있어요.

서울의 역사를 담은 창덕궁은 한국의 전통과 자연을 즐기며 휴식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한국의 고유한 아름다움을 느끼고 싶은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려요.

 

(방문 전에는 꼭 최신 관람 정보를 확인하시어 준비를 철저히 해주세요!)

 

 

창덕궁 여행 더 깊이 있게 하는 방법

문화재 해설사와 함께하기

전문 문화재 해설사의 도움을 받아 창덕궁의 역사적 배경과 각 건축물들에 담긴 의미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는 창덕궁을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사진집 혹은 가이드북 참고하기: 창덕궁의 아름다움을 담은 사진집이나 가이드북을 구입해보세요. 사진들을 감상하며 각 장소의 미적 가치를 느낄 수 있고, 가이드북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다양한 관람 방법 시도하기

창덕궁은 일반 관람 외에도 계절이나 시간에 따라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야간 관람, 후원 전문 관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안내된 프로그램을 통해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어요.

 

오디오 가이드 이용하기

창덕궁에는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어 개인이 편한 시간에, 편한 페이스로 관람하면서도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상징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창덕궁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창덕궁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예약이나 프로그램 참가 전에는 창덕궁이나 관광 안내소의 최신 정보를 확인해주세요!

 

 

창덕궁을 방문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추천드리는 관람 코스를 소개해 드릴게요!

전각 코스

돈화문: 창덕궁의 정문으로, 궁 대문 중 가장 오래된 문입니다.

금천교: 관람 코스를 따라 금천교를 건너 창덕궁의 내부로 들어갑니다.

궐내각사: 조선의 정치 활동이 이루어진 곳입니다.

인정문: 궐내 중심부로 가는 문입니다.

인정전: 조선 왕의 의식 행사가 열렸던 주요 전각입니다.

선정전: 왕이 친정을 하고 정사를 논의했던 곳입니다.

희정당: 왕의 업무와 일상이 이루어진 공간입니다.

대조전: 왕비의 생활 공간이자, 국가의 중요한 의식이 치러진 장소입니다.

낙선재: 봄에는 벚꽃이 아름답게 피는 곳입니다.

 

후원 코스

후원 입구: 후원 관람을 시작하는 입구입니다.

부용지: 조선 후기 정원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연못입니다.

애련지: 연못의 이름으로, 부용지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존덕정: 왕과 왕비가 유람하고 휴식을 취하던 정자입니다.

옥류천: 후원 서쪽을 따라 흐르는 작은 개울입니다.

연경당: 중정에 있는 가장 큰 건물로 여러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돈화문: 관람 코스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문입니다.

 

이 코스에 따라 약 2시간 30분 정도의 관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창덕궁 탐방 소감

고풍스러운 멋이 가득한 곳

돈화문에서 시작해 조금 걸어가자, 인정전, 희정당, 대조전 등 여러 전각이 이어져 있었습니다.

인정전 안에서는 왕의 즉위식과 접견 등 중요한 국가적 의식이 치러졌던 역사를 느낄 수 있었어요.

한복 투어: 전통적인 한복을 입고 창덕궁을 걷는 관람객들을 보며 우리나라의 예스러운 미를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야경도 아름다운 창덕궁

창덕궁 달빛 기행: 가을 밤, 달빛 아래 거닐며 창덕궁의 낭만을 만끽했습니다. 특별한 야간 투어로 다른 때와는 다른 창덕궁의 분위기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 도심에서 보기 힘든 독특한 야경을 만끽하는 기회였어요.

이번 여행은 창덕궁의 운치를 만끽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었습니다. 창덕궁의 자연과 건축이 어우러진 경치는 봄의 따스함과 가을의 선선함 속에서 특히나 더 돋보였습니다. 서울에 오신다면 한번쯤은 꼭 추천하고 싶은 여행지예요!

728x90